어깨통증의 원인은 다양한데 그 중에 흔한 것 몇 가지를 알아보자.
첫째는 오십견이다.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이 점차 두꺼워져 관절에 달라붙어 염증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한다. 둘째는 회전근개 파열이다. 어깨 관절을 구성하는 4개의 힘줄 가운데 노화 중 쇼크나 외상으로 인해 찢어지거나 파열되어 발생한다. 셋째는 석회성 건염이다. 어깨 관절의 순환장애로 혈액공급이 떨어져 산소분압이 감소하고 건세포가 물렁뼈세포로 변형되어 석회화가 침착되어 통증을 유발한다. 넷째는 근막통증이다. 근막통증 증후군으로 근막에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이다. 다섯째는 퇴행성 변화이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자연적인 질환이다.
오늘은 회전근개 파열을 알아보자.
Q. 회전근개 파열이란.
어깨관절을 이루는 뼈 가운데 상완(上腕) 골두를 감싸고 있는 회전근개라는 어깨 힘줄이 찢어진 것을 말한다. 회전근개란 어깨관절을 덮고 있는 극상근·극하근·견갑하근·소원근 등 4개의 힘줄로 이뤄져 있다.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힘줄인 회전근개는 어깨관절의 회전 운동 및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팔·어깨가 아프고 근력이 약화된다.
Q. 원인은 무엇인가.
격렬한 운동이나 외상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여기기 쉽다. 하지만 대부분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 때문이다. 크게 다치지 않아도 중년이 넘으면 회전근개가 파열될 위험이 높아진다. 증상은 어깨 삼각근 부위 통증이 가장 흔하고, 무언가를 들어 올릴 때 느낄 수 있는 근력 약화 등도 나타난다. 하지만 회전근개 파열이 상당히 진행돼도 증상을 느끼지 못할 때도 많다. 어깨 통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의 10∼15%가 회전근개 파열로 진단된다.
Q. 치료는 어떻게 이뤄지나.
시간이 지날수록 파열 부위가 넓어지고 회전근개 힘줄이 위축돼 치료가 힘들어질 때가 많아 조기 발견해 관리·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개인차가 있지만 대부분 수술적 방법을 통한 봉합술을 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개인차가 있어서 파열 정도와 환자가 느끼는 증상 등을 고려해 치료 시기와 방법을 정하게 된다.
Q. 예방하는 방법은 없나.
회전근개 파열은 나이가 들수록 유병률이 높아지는 퇴행성 질환이기에 확실한 예방법은 없다. 따라서 평소 어깨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운동은 삼가고, 운동 전에는 어깨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는 게 좋다. 꾸준한 스트레칭과 근력 운동으로 관절 운동 범위를 넓히고, 증상이 있을 때는 정형외과 전문의 도움을 받는 게 좋다.
Q.어깨 통증 예방법
어깨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하므로 다양한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 예방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어깨에 부담을 주는 자세를 되도록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랫동안 스마트폰을 내려다보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일을 하면 어깨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운동하기 전에 미리 스트레칭을 충분히 한 후 본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된다.
갑자기 허리를 굽혀 무거운 짐을 들어 올리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어떤 경우든지 통증이 개선되지 않고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더 기다리지 말고 전문의사 선생님의 도움을 받도록 하고 마음이 약해져서 주변의 사람들의 말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 좋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무리하지 않고 쉬었다가 일을 계속하는 것도 지혜로운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