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이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 자기가 야곱을 이기지 못함을 보고 그가 야곱의 허벅지 관절을 치매 야곱의 허벅지 관절이 그 사람과 씨름할 때에 어긋났더라 그가 이르되 날이 새려하니 나로 가게 하라 야곱이 이르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그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그가 이르되 야곱이니이다 그가 이르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및 사람들과 겨루어 이겼음이니라 야곱이 청하여 이르되 당신의 이름을 알려주소서 그 사람이 이르되 어찌하여 내 이름을 묻느냐 하고 거기서 야곱에게 축복한지라 그러므로 야곱이 그 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하였으니 그가 이르기를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더라 그가 브니엘을 지날 때에 해가 돋았고 그의 허벅다리로 말미암아 절었더라 그 사람이 야곱의 허벅지 관절에 있는 둔부의 힘줄을 쳤으므로 이스라엘 사람들이 지금까지 허벅지 관절에 있는 둔부의 힘줄을 먹지 아니하더라 (창세기 32:24~32)
신앙 위인들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도전이 됩니다. 그들의 모범적인 신앙생활을 통해 은혜를 받아야 합니다. 신앙의 선배들의 장점을 통해 도전 받고, 우리의 마음이 감동을 받고 움직여야 합니다. 은혜를 깊이 체험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축복에 대한 갈증이 있었습니다. 본문은 야곱의 기도생활의 단면을 보여줍니다. 20년간의 처가살이를 끝내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야곱은 형 에서가 400명의 군대와 함께 자신을 해하려 마중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 두려움을 느꼈습니다. 야곱은 밤이 맞도록 얍복강가에서 끈질기게 기도했습니다. 그 결과 환도 뼈가 위골(違骨) 당하는 부상을 입었지만, 이름도 개명했고 자신의 문제도 해결되었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복을 갈망해야 합니다.
야곱은 하나님의 복을 받기 위한 강한 집념이 있었습니다. 어머니의 뱃속에 있을 때부터 복에 대한 강한 집념을 가졌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의 중요성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복을 갈망해야 합니다. (창세기 33:26, 창세기 25:26)
둘째, 끈질기게 기도해야 합니다.
야곱은 끈질긴 기도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 받았습니다. 우리에게도 야곱과 똑같은 문제는 아닐지라도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야곱처럼 포기하지 말고 끈질기게 기도해야 합니다. (창세기 32:26, 누가복음 18:1)
셋째, 기도응답의 체험과 간증이 있어야 합니다.
야곱은 환도 뼈가 위골되기까지 기도하다가 응답을 받았습니다. 다리를 절며 다닐 때마다 그것은 평생의 간증과 기도응답의 증표가 되었습니다. 우리에게도 기도응답의 체험과 간증의 증표가 있어야 합니다. (창세기 32:31, 갈라디아서 6:17)
성도 여러분!
우리에게도 야곱처럼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받고 싶은 간절한 소망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야곱처럼 구하는 것을 받기 위해서는 끈질긴 기도가 있어야 합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을 때 금식하거나 철야하며 하나님께 기도해 본 경험이 있습니까? 간절한 소망을 품고 끈질기게 기도함으로 하나님께서 주시는 풍성한 은혜와 복을 받고 많은 사람들에게 살아계신 하나님을 증거하는 복의 사람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