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포제일노회장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14년 전에 임원에 들어왔으나 나의 부족함을 느끼며 내려왔는데 다시 들어왔습니다. 여전히 이 자리에 서는 것 자체가 큰 부담이지만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일로 알고 섬기는 자의 자세로 하루하루 성실하게 감당하고자 합니다.
∎ 목포제일노회를 소개 부탁 드립니다.
목포제일노회는 1947년 제32회 총회의 인가로 전남노회에서 분립하여 목포노회가 조직되었습니다. 개혁측과 합동측이 합동하면서 잠시 새목포노회로 있다가 목포제일노회로 노회명을 변경하여 지금까지 오고 있습니다. 합동교단이 장자교단이라고 자랑하고 있다면 본 노회는 총회에서 총대가 가장 많은 노회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포를 비롯하여 8개 군에 있는 187개의 교회가 한 노회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만큼 일들도 많겠지만 어느 노회보다 평안하고 하나된 노회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 노회의 역점사업 및 현안 문제와 구체적 대안은 무엇입니까?
예년의 행사에서 추가된 것이 있다면 신학세미나를 통해서 목회자 재교육의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성도 감소와 교회 환경이 매우 어려울 때 노회장직을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에 대한 대응책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목회자라면 하나님의 창조 명령을 선포하지 않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설교 속에서 생육번성의 창조명령을 지키는 젊은이들이 되기를 선포하고 있습니다.
∎ 목회를 하게 된 동기와 목회 여정 및 목회 비전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언젠가는 신학을 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싶다는 생각을 대학 생활 동안 가졌지만 졸업 후 바로 신학을 결정하게 될 줄은 전혀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항거할 수 없게 만드셨고 대학 졸업 불과 몇 개월 앞두고 신학을 결정하고 준비하여 입학하였습니다. 첫날 강의를 들으면서 느낀 것은 여기가 내가 있어야 할 자리임을 깨달았습니다. 그 후 안수받기까지 한 교회 안에서 부교역자 생활을 통해 유초등부와 중고등부 청년들을 지도하였고, 안수 후 부목사로 청빙 받아 그곳에서 담임목사가 되어 사역하다 20년째에 지금 사역하고 있는 목포제일교회에 부임하였습니다. 오늘 하루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목회하고 섬기는 자가 되는 목회를 하려고 힘쓰고 있습니다.
∎ 목회 근간으로 삼은 성경 말씀과 찬송은 무엇인가요?
요한복음 15장 16절입니다. 하나님께서 저를 목회자로 부르실 때 깨닫게 해주신 말씀입니다. 찬송가 254장은 제가 주님을 알기 전부터 배웠던 찬송이기에 특별하게 생각합니다.
∎ 섬기시는 목포제일교회를 소개하고 자랑한다면?
목포제일교회는 71년 된 역사와 전통을 가진 교회입니다. 그 역사에 걸맞게 다음세대 육성사업단을 조직하여 다음 세대를 재정적으로 후원하고자 기금 조성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구도심이지만 더욱 생동력 있는 교회가 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 노회장으로서 목사님의 비전과 기도제목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노회장이 무엇을 할 수 있어서 노회가 변활 수 있다는 생각보다 노회원들이 찾고 싶고, 서로 위로받고 싶고, 도움받고 싶은 노회가 되었으면 하는 당부를 노회원들에게 드리고 싶습니다. 전 노회원들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과 은혜 안에서 내가 섬기는 교회 안의 소중한 지체처럼 서로 대하는 모습이 있기를 원하는 기도입니다.
∎ 끝으로 노회원 및 성도와 호남기독신문 애독자에게 마무리 인사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노회는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소중한 교제의 장이요 필요한 것들을 공급 받는 곳으로서 교회의 화평을 최대한 돕기를 원합니다. 함께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는 지체들로서 동역의식을 가지고 협력하는 관계들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합니다.
∎ 학력 및 경력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개혁신학연구원, 목포제일교회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