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1월 17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주재하는 제14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정부서울청사와 정부세종청사 간 영상회의로 개최하고,『기초.원천 연구성과 확산체계 고도화 전략』을 확정하였다.
동 전략은 우수 연구성과 범부처 이어달리기 등 정부 R&D 성과제고를 위해 최근 발표된 주요 정책기조를 과기정통부 등의 기초.원천 연구성과 확산체계 전반에 구현.발전키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전략은 기초·원천 연구성과 확산의 전주기를 ‘분절’에서 ‘연결과 협력’ 구조로 재편하여 공공기술의 가치를 재창출하는 것을 전략목표로 설정하고,기초.원천 연구성과 확산 지원체계의 혁신.고도화를 위한 정책.사업의 성과지향적 연계, 혁신주체간 협업체계 심화, 연구성과 확산 플랫폼 혁신.고도화의 3대 전략을 마련하였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정부 R&D 성과에 대한 후속지원체계가 부처 미션과 사업 단위로 분산되어 공공연구성과의 경제적.사회적 기여를 국민이 체감하는데 그동안 한계가 있었던 측면이 있었다”라고 하며, “이번 전략을 토대로 그동안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연구성과 사업화 지원프로그램들을 견고하게 연결하고, 산·학·연 혁신주체가 연구 초기부터 상용화 과정까지 지속적으로 소통·협업하도록 하여 공공연구성과의 가치가 새롭게 창출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