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 |
임인년(壬寅年) 검은 호랑이의 해가 열렸습니다.
백두산 호랑이의 용맹스러운 기상으로 코로나의 어둠을 확 떨쳐내고, 밝은 한 해가 펼쳐지기를 소망해 봅니다.
지난해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전남의 교육가족과 도민 모두는 바람을 타고 물결을 헤쳐 나가는 승풍파랑(乘風破浪)의 정신으로 아이들의 희망을 함께 엮어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와 존경의 말씀 드립니다.
올해에도‘인간’,‘민주’,‘혁신’,‘미래’의 가치를 바탕으로 한‘모두가 소중한 혁신 전남교육’의 5대 시책과 4대 역점과제는 견지될 것입니다.
2022년 전남교육은‘더 따뜻한 혁신, 더 알찬 성장, 모두가 빛나는 미래’를 위해 ▶교육력 회복 ▶미래교육 대전환 ▶교육복지․안전망 구축 ▶교육자치 생태계 조성이라는 핵심정책이 학교교육 전반에 구현되도록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교육회복 전면 추진과 진로교육 강화로 교육력을 키우겠습니다.
종합진단·개별맞춤교육으로 기초·기본학력을 내실화하겠습니다. 전남형 미래교육 플랫폼인‘전남메타스쿨’을 개통해, 실시간쌍방향수업과 자기주도학습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독서․토론․글쓰기교육, 문화예술체험 기회를 확대하여 창의력과 심미적 감성을 키우겠습니다. 학생주도 학교스포츠클럽을 활성화하고 친환경 보건·급식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고등학생은 물론 중학생, 초등학생까지 진로·진학·직업교육을 앞당겨 내실화하겠습니다.
둘째, 지역 교육과정 개발 및 에듀테크 완비로 미래교육을 앞당기겠습니다.
지역과 함께하는‘전남형 교육과정’을 만들겠습니다. 고교학점제 전면화에 대비하여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국토 최서남단 가거도까지 모든 학교에 초연결 미래교육망을 구축해 에듀테크를 완비하고, 시․군에 창의융합교육관을 만들어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미래형 혁신학교,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가 전국 표준이 되도록 완성해 가겠습니다.
셋째, 촘촘한 교육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환경생태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유아부터 고등학생까지 무상교육과 무상급식을 완성하고, 취약계층 학생 맞춤형 통합 교육복지를 구현하겠습니다. 지자체-교육청-학교-가정에 이르는‘전남교육방역체계’를 고도화하고 통합돌봄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생태교육을 내실화하며, 직업계고 노동인권교육과 산업안전보건교육을 강화하고 안전한 일자리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지역사회와 함께 자치와 협치의 교육생태계를 만들겠습니다.
마을학교를 더욱 확대하고 주민과 함께 활용하는 학교시설 복합화를 추진하는 한편, 폐교를 지역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겠습니다. 전남농산어촌유학이 전국적 모델로 확산되도록 정부 및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전남교육 발전을 위해 도의회와 더욱 소통하겠습니다. 아울러 학부모와 도민의 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가장 성공적인 교육자치 모델을 전남이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전남 교육가족과 전남 도민 여러분,
2022년은 학교마다 학생들의 웃음소리가 넘치고, 교실마다 선생님의 열정이 더욱 빛나는 해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헌신적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최고의 예우와 존경을 받도록 하며, 원칙과 소신을 갖고 학교를 이끌어 가는 교장 선생님들의 민주적 리더십을 지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우리 학부모님과 도민께서도 학교와 선생님을 믿고 더욱 힘을 실어 주시리라 믿습니다.
거친 바람이 불수록 연은 더 높이 날 수 있습니다. 전남교육은 새해에도 여러분과 함께 희망의 연줄을 단단히 붙잡고 우리 아이들의 더욱 빛나는 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