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은 눈을 촉촉하게 적셔서 부드럽고 편안한 눈 상태를 유지해 주는 눈물층의 양과 질이 감소하거나 변동이 생겨, 즉 눈물층에 이상이 생김으로써 발생하는 안구의 건조감, 작열감, 흐려보임 등 여러 가지 불편한 증상들의 집합을 말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대기오염에 노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난방이 잘 된 빌딩이나 밀폐된 사무실로 인해 습도 저하나 환기 부족으로 항상 건조한 환경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이런 생활환경이 안구건조증에 걸릴 위험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컴퓨터 등 모니터 사용의 일상으로 눈은 쉬지 않고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읽고 봐야 합니다. 이러한 현대인의 생활 패턴 또한 안구건조증의 유발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안약을 넣으며 치료를 받았지만 몇 개월 뒤 눈꺼풀에 염증이 생겨 증상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잦은 컴퓨터 작업과 수영장에 다닌 것이 원인으로 지목되었습니다.
겨울철의 건강의 적은 건조입니다. 호흡기도 건조하면 감기에 걸리기 쉽고, 피부도 건조하면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눈의 건조증은 70%가 경험할 만큼 흔하며 눈이 쉽게 피로하고 따가움, 충혈, 뻑뻑함, 이물감이 느껴지는 것이 주 증상입니다.
대부분 인공 눈물을 넣어줌으로 해결되지만 그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안검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안검염은 눈꺼풀 안쪽에 있는 20-25개의 미세한 지방샘( 마이봄 샘)이 노폐물이나 세균에 막혀 가름기를 배출하지 못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만성 안구 건조증 환자의 60-70%가 안검염의 원인이 됩니다.
지방샘에서 배출되는 기름은 각막의 수분층을 덮어 빨리 마르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런데 안검염으로 기름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으면 눈에서 눈물이 빨리 증발해 안구건조증을 일으키거나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안구건조증을 유발 및 악화시키는 요인은 머리염색, 화장품과 자극성 세면용품, 에어컨과 선풍기, 히터사용, 장시간의 독서,TV시청, 컴퓨터 작업, 심한 긴장과 스트레스, 건조한 밀폐 공간(겨울철 아파트), 약물(신경 안정제, 고혈압 약, 골다공증 호르몬제, 항히스타민제), 장기간 콘택트렌즈 착용, 수면부족 등이 있습니다.
안검염은 포도상구균같은 세균이 눈꺼풀 가장자리에 침입해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피지선에서 피지가 과다 분비되어 나타납니다.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곳에서 오랫동안 근무하거나 청결하지 않은 손으로 눈을 자주 문지르면 세균증식으로 인해 안검염이 잘 발생하므로 손을 잘 씻는 것도 중요합니다.
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져도 잘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 화장을 깨끗하게 지우지 않은 것도 한 원인입니다. 특히 속눈썹 문신을 한 경우 지방샘에 손상을 주어 안구건조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눈이 빡빡하거나 뿌옇게 보이고 눈을 깜박거리면서 일시적으로 나아집니다.
하지만 점차 눈꺼풀 주위가 붉어지고 속눈썹이 빠지거나 안으로 말려 눈을 찌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아침에 눈이 붓고 눈곱이 심한 사람, 눈가가 자주 헐거나 지저분한 사람, 다래끼나 출혈이 잦은 사람은 안검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안검염에 걸리면 항생제를 투약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최선의 예방책은 청결인데요 흐르는 물과 비누로 손을 자주 씻고 머리와 눈썹도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 과로, 음주를 피하고 눈꺼풀을 자주 씻어줍니다.
외출 후에는 3분 정도 눈꺼풀 위에 따뜻한 스팀 타올을 올려놓아 막힌 눈물샘을 열어주고 깨끗한 면봉으로 속눈썹 주변을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